티스토리 뷰

Health

붕어 운동

Su-Dong, Han 2007. 10. 1. 09:19
척추를 바르게 하는 ‘붕어운동’
물고기가 헤엄치는 것을 보았는가?

붕어운동은 물고기가 헤엄치는 것처럼 좌우로 진동을 주어 뱃속을 고르게 하는 동시에
척추의 어긋남은 바르게 잡아주는 운동을 말한다. 인간의 생활 대부분은 척추를 사용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직립보행은 척추가 체중의 60%를 감당하는 자세다.

▣ 좌우로 어긋난 척추를 바로 잡아준다 : 장운동을 촉진, 변비로 인한 질병 방지

붕어운동은 좁은 폭으로 척추를 좌우로 빠르게 움직이는 운동으로서 하루 중에 일어난 척추의 기울임을 바로 잡아주고, 척추를 둘러싼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자연치유력을 향상시키는 등 건강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척추가 옆으로 굽은 것은 양쪽 어깨 높이가 다른 것으로 쉽게 알 수 있다. 또 높은 쪽은 어깨가 얼마간 앞으로 나와 있다. 그리고 척추가 옆으로 굽을 때는 등뼈는 조금씩 선전도 되고 있는 것이다. 골프를 좋아하는 사람은 오른쪽으로 기울고 또 그쪽으로 등뼈는 돌게 된다.
또 오토매틱으로 운전을 계속하게 되면 골반도 틀어지는 수가 있다. 특히 학교에서 어린이들의 자세가 칠판의 광선 반사로 비뚤어진다든지 시력이나 청력의 결함 때문에 모르는 사이에 굽고 돌고 하는 것은 단단히 주의해야 할 일이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사정으로 우리의 등뼈는 조금씩 굽어지고 있다. 그날그날 붕어운동으로 굽은 척추를 바로잡아서, 척수신경에 대한 압박이나 말초신경의 마비를 풀어준다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붕어운동은 허리를 많이 움직여 장, 소장, 대장 등의 장운동이 촉진된다. 당연히 위의 소화능력이 증진되고 장 연동운동 증가로 변통이 원활해져 변비도 예방할 수 있다. 변비 해결은 곧 유독가스의 생성과 혈액으로의 유출을 막아주므로 몸의 피로감을 없애고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증가시키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운동 방법
1 딱딱한 자리에 바로 누워서 베개를 빼고 몸을 쭉 편다.
2 발끝을 바싹 무릎 쪽으로 젖히고, 팔꿈치는 충분히 옆으로 벌리고 손을 깍지 끼어 목 뒤에 댄다.
3 양손을 깍지를 끼고 힘껏 목을 당기면서 엄지발가락을 세워서 앞쪽으로 당긴다. 양손이 목에 닿는 부위는 경추 3,4번쯤 된다. 고개가 약간 들리는데 이때 시선은 엄지발가락을 향한다. 팔꿈치는 지느러미처럼 평행이 되도록 마룻바닥에 붙인다.
4 양 발은 뒤꿈치끼리 붙이고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5 허리를 바닥에 붙인 상태에서 좌우로 왔다 갔다 한다. 1분에 20~30회 왕복 한다고 생각하고 가능한 한 빠르게 한다. 아침저녁으로 1~2분간씩 하는 것이 기본이다.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줄넘기로 전신 군살빼기  (0) 2007.07.12
의자에서 스트레칭 20가지  (0) 2007.06.28
탄력있는 몸매를 만드는 근육 운동법  (0) 2007.05.31
혼자서 하는 스포츠 마사지  (0) 2007.04.14
올바른 자세교정팁  (0) 2007.04.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