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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PO

전자출원

Su-Dong, Han 2009. 11. 8. 23:47
특허/실용신안/디자인/상표 출원은 전자출원 S/W(http://www.kiporo.go.kr/jsp/kiporo3/apply/apply0101.jsp?catmenu=apply0101)를 사용한 전자출원이 가능합니다.
전자출원을 하기 위해서는 특허로에서 전자출원 S/W를 다운로드 받아 전자문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전자출원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출원하고자 하는 발명의 내용을 작성합니다. 이때, 주로 명세서를 작성하게 되는 이 서식은 전자문서 작성기를 이용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명세서는 실질적인 발명의 내용을 작성하는 서식으로 특허청의 심사관들이 심사를 할때 주로 접하게 되는 내용입니다.

명세서를 작성했다면 다음은 제출 문서의 서지(표지)를 작성하게 됩니다. 서지를 작성하는 방법은 현재 온라인을 이용한 WEB-PASS(웹서식작성)과 서식작성기(Keaps)를 사용하여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지는 주로 출원인(대리인)의 정보와 해당 발명의 간단한 내용, 수수료나 첨부서류의 내용을 기재하게 됩니다.

서지 작성시 위에서 언급한 첨부서류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는 첨부서류 입력기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첨부서류를 작성해야 합니다. 주로 이미지를 스캔해서 정해진 규격의 파일포맷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까지 작성하셨다면 이제 실제로 제출을 할 수 있는 문서가 만들어졌습니다. 서지를 작성한 프로그램(온라인/Keaps)를 통해 직접 온라인 제출을 할 수 있고, 출력해서 서면으로 제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제출파일은 지금까지 작성한 서식, 서류, 첨부서류등의 파일이 압축된 zip 파일입니다. 제출파일 생성시 특허청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로 전자서명이 되기때문에 임의로 파일을 바꾸면 제출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전자문서를 제출했다면 특허로를 통해 제출결과 조회, 수수료 납부, 통지서 수신, 제증명 발급 등에 대한 처리 등 후속처리에 대한 정보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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